울산의 상징은 고래라고 할 정도로 울산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 중 하나는 바로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인데요 

울산은 포경 전성기 장생포마을 어민들의 실제 생활상을 그대로 복원하여 기존에 운영 중인 고래 관광 시설과 연계, 국내 유일의 고래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세계적인 고래 테마 도시로 자리매김하고자 고래문화마을을 조성하였습니다.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에서는 고래 박물관과 고래 생태체험과, 그리고 모노레일, 고래바다여행선, 울산함 등 다양한 곳의 관람이 가능합니다.

그럼 과연 울산에서 가장 유명한 테마공원인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에 어떤 것이 있는지

울산 가볼 만한 곳,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BEST 5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울산 가볼만한 곳,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BEST5 (+ 고래문화마을 고래박물관 모노레일 등 꿀팁 대방출)
고래문화특구 이용료

BEST 5. 장생포 옛마을

울산 장생포 옛마을 고래문화특구
장생포 옛마을

장생포 옛마을은 장생포고래문화마을 안에 있는 7080감성의 느낌을 살린 세트장 같은 곳입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이렇게 레트로 감성으로 꾸며놓는 관광지가 늘어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울산 장생포 옛마을은 규모가 큰 편에 속합니다. 

마을 안에 배치되어 있는 모든 건물들이 전부 옛날 배경으로 테마를 잡고 만들어져 있어서 구경만 하는 것이 아닌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게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건물에서 밖으로 나와보면 땅따먹기, 말뚝박기 등 추억의 놀이를 하고 있는 모형들도 재미있게 설치가 되어 있어 사진찍을 요소가 정말 많은 장소인 것 같은데요 🙂 7080세대의 감성을 느끼며 추억에 빠지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리는 명소입니다. 

TIP 

옛마을 안 사진관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흑백사진도 찍어준다고 하니

제대로 레트로 감성을 느껴보고 싶다면 찍고 가는 게 낫겠죠 ?

울산 가볼만한 곳,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BEST5 (+ 고래문화마을 고래박물관 모노레일 등 꿀팁 대방출)

이용요금 및 이용시간

• 장생포옛마을 + 5D입체영상관 입장료 : 개인 2,000원 / 단체 1,600원

• 무료입장(발권 후 입장 가능) : 65세이상 노인, 36개월 미만 유아, 1-3급 장애인(보호자 1인 포함), 4-6급 장애인(본인만), 국가유공자 및 유족, 독립유공자,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 20% 할인 : 자원봉사자 증 소지자

• 매표시간 : 09:00 ~ 17:30

• 관람시간 : 09:00 ~ 18:00

• 5D입체영상관 : 09:30 ~ 17:30 (30분 간격으로 상영 / 점심시간 12시~13시 상영X / 36개월 미만 유아 입장 불가)

• 매주 월요일, 명절 당일 휴관

• 반려동물 및 자전거 출입 금지

BEST 4. 고래 박물관, 생태 체험관

솔직히 고래 박물관만 둘러보면 크게 인기있는 명소는 아닐 것 같지만 옆에 생태 체험관과 함께 운영을 하고 있어 볼 거리도 많고 규모가 상당히 큰 편입니다.

울산 고래문화특구 고래박물관 장생포
고래박물관

고래 박물관 내부에는 실물고래의 골격과 고래잡이 유물이 전시되어 있으며 장생포와 고래 관련된 내용의 전시물들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고래로 만든 물건들과 고래 고기까지 전시가 되어 있는데 고래에 대해 잘 몰랐던 내용들에 대해 조금 더 빠삭하게 알아갈 수 있는 경험이 될 것 같은 곳입니다.

2개의 층에 연결된 대형 미끄럼틀이 있는데 내려올 때 조금 더 신나게 내려올 수 있는 요소가 될 것 같네요. 박물관의 나가는 길에는 고래 기념품샵이 있는데요 울산에 방문하실 때 선물이나 전시용으로 사가시면 좋다고 합니다. 

생태 체험관 울산 생태체험관 아쿠아리움 수족관
생태 체험관

생태 체험관에는 아쿠아리움처럼 돌고래 수족관, 어류 수족관 등이 있습니다. 들어가는 입구부터 트릭아트가 있어 포토존으로 손색 없을 것 같네요 🙂 들어가자마자 눈 앞에 파랗고 넓은 수족관이 펼쳐집니다.

조금 더 가다보면 사방으로 돌고래를 볼 수 있는 곳이 나오는데 머리 위로 바로 돌고래가 지나가는 신기한 광경을 목격하실 수 있을 거예요. 위층으로 올라가면 돌고래쇼를 운영하는 곳이 있는데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운영을 종료했다고 합니다. 

고래 박물관부터 생태체험관까지 규모가 꽤 큰 시설이다보니 볼거리가 풍부해서 가족들과 오기 적합한 장소인 것 같은데요. 울산 실내에서 놀 곳을 찾으신다면 고래 박물관과 생태 체험관을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울산 가볼만한 곳,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BEST5 (+ 고래문화마을 고래박물관 모노레일 등 꿀팁 대방출)

3. 울산함

울산함 울산 고래문화특구
울산함

울산함은 해군으로부터 무상대여를 받은 군함으로서 고래생태체험관 뒷 편에 위치해 있습니다. 보통 군함의 내부를 볼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은데 울산함으로 가시면 진짜 당시 군함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서 직접 체험을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울산함에서 가장 인기있는 곳은 조타실인데요. 아이와 손 잡고 배 안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며 관람한다면 교육도 되고 재미도 얻는 1석 2조의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2. 모노레일

울산 고래문화특구 모노레일
모노레일

모노레일은 울산 고래문화특구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장소인데요. 원래는 1대당 9인승 탑승 가능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4인까지만 탑승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노레일은 고래박물관에서 출발해 고래 문화마을과 5D 입체 영상관을 거쳐 다시 박물관으로 돌아오며 약 20분 정도가 소요되는 1.3Km 정도의 노선인데요.

계절마다 모노레일 아래로 감상할 수 있는 자연의 풍경 또한 매번 달라져 색다른 모습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금,토,일만 축소 운영 중이라고 하니 시간을 맞춰 가족들과 함께 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TIP

모노레일을 타면 장생포 바다와 울산대교, 문화마을 등을 지나가서 굳이 멀리까지 보러가지 않아도

앞에 펼쳐진 멋진 경관을 높은 위치에서 바라보며 갈 수 있습니다.

울산 가볼만한 곳,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BEST5 (+ 고래문화마을 고래박물관 모노레일 등 꿀팁 대방출)

1. 고래바다여행선

울산 남구 고래바다여행선 고래문화특구
고래바다여행선

국내 유일의 고래 관경선인 고래바다여행선은 550t의 규모로 뷔페식당, 카페, 공연장, 회의실, 휴게실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수학여행이나 가족여행에 적합한 코스입니다.

여행선은 3시간으로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 한 번 오후 출발, 토요일과 일요일은 하루 두 번 정도 운항을 하는데요. 박물관에서 고래모형을 보셨다면 시원하게 부는 바람과 함께 바다에서 살아 움직이는 실제 고래를 직접 보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리는 곳입니다. 

TIP

혹시나 고래바다 여행선을 승선 후 고래를 보지 못한 경우에는 고래 박물관, 장생포 옛마을, 울산함 중 한 곳이 무료입장

또는 생태체험관 관람료 40% 할인 중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울산 가볼만한 곳,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BEST5 (+ 고래문화마을 고래박물관 모노레일 등 꿀팁 대방출)

승선요금

고래탐사(3시간) 기준

대인(13세 이상) : 2만원(20명 이상 단체 예약 시 1만5천원),

소인(36개월 초과~12세): 1만원(단체 7천원)

36개월 미만의 어린이: 무료


오늘은 울산의 가볼 만한 곳 중 고래문화특구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렸는데요.

고래문화특구는 남녀노소 많이 찾는 곳이지만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소라고 합니다.

가족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가 가득한 고래문화특구로 나들이 오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