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단양 가볼 만한 곳과 명소, 맛집 등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충청북도 단양은 도담삼봉과 패러글라이딩이 유명한 만큼 산지가 카르스트 지형으로 되어있는 지역인데요.

주로 답답한 도시에서 벗어나 확 트인 쾌적한 자연을 느끼고 힐링하고 싶을 때 많이 찾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럼 다 같이 단양의 가볼 만한 곳과 명소들을 알아볼까요 ~?


BEST 5. 도담삼봉

충북 단양 도담삼봉 단양8경 전시실 볼거리 관광명소
도담삼봉

도담삼봉의 이름은 조선의 개국공신 정도전과 관련이 깊은 곳이라 그의 호 “도담”을 따서 붙인 이름이라고 합니다. 단양 북쪽 12Km 지점에 있는 도담삼봉은 워낙 유명한 지라 사계절 내내 여행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는데요. 특히 겨울에 꽁꽁 언 빙판에 우두커니 서 있는 세개의 눈 쌓인 봉우리를 볼 때가 가장 아름답다고 합니다.

도담삼봉 초입에는 2018년에 개관한 삼봉 스토리관이 있습니다. 이 곳은 단양 지역의 관광자원을 소개하고 도담삼봉과 정도전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소개되어 도담삼봉의 유래나 단양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들이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이 곳은 단순한 전시실이 아닌 VR체험, 신비 터널 등 관광객들이 단양의 명소에 대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체험관들이 마련되어 있어 관관객들이 휴식을 취하고 싶을 때 들리는 곳이라고 하네요. 

TIP 

도담삼봉 주변에는 액자처럼 생긴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 이 곳에서 사진을 찍으면 도담삼봉이 액자에 한 아름

들어와 마치 도담삼봉과 바로 앞에서 찍은 듯한 느낌이 들어 인생샷을 건질 수 있을 것 같네요 🙂

단양 가볼 만한 곳 베스트 5 (+맛집 명소 관광지 볼거리 꿀팁 총정리)

BEST 4. 단양 구경시장

충북 단양 구경시장 먹거리 맛집
단양 구경시장

어느 지역을 소개하든 그 지역을 대표하는 재래시장이 관광객들의 명소로 꼭 들어가기 마련인데요. 단양 구경시장의 규모는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사방으로 문을 만들어 작은 규모를 효율적이게 활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이 곳의 특산품인 마늘을 넣어 만든 “마늘 떡갈비”와  마늘 누룽지 닭강정은 시장을 가면 꼭 한 번 먹어봐야 할 유명 먹거리라고 하네요. 또 하나의 맛집은 단빵제빵소입니다. 이 곳은 강릉 중앙시장의 어묵 고로케만큼 인기가 많아 어느 시간에 가도 사람들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고 하니 얼른 가서 맛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TIP 

시장을 돌다보면 중간 위치 쯤에 작은 무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운이 좋으면 중간중간 공연도 한다고 하니 시간이 여유로우 신 분들은 앉아서 공연을 보며 시장 음식을 맛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단양 가볼 만한 곳 베스트 5 (+맛집 명소 관광지 볼거리 꿀팁 총정리)

BEST 3. 사인암

충북 단양 사인암 단양8경 흔들다리 인생샷
사인암

단양 8경 중 4경에 꼽히는 사인암은 아찔하게 세워진 푸른 빛의 암벽과 계곡이 어우러진 풍경에 조선시대 수많은 시인들을 불러 모았고 아직까지 관광객들에게 사랑받는 명소 중 하나입니다. 빨간 흔들다리가 있어 여행길에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가 되고 이 곳은 다리의 빨간 색감과 뒷 배경 때문인지 인물사진이 잘 나오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흔들다리를 건너 하천 쪽으로 내려가면 방문객들이 쌓아놓은 돌탑이 있는데 소원을 빌고 돌 탑 쌓는 걸 성공하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유래가 있어 수많은 돌탑이 쌓여있는 풍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차비와 입장료 또한 없는 곳인 만큼 가볍게 들리기 좋은 곳인 것 같네요 우리 모두 사인암 돌탑에서 소원을 빌어볼까요 ?

TIP 

톨게이트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어 차를 타고 오신 분들은 첫번째 코스로 들러서 가볍게 한 바퀴 돌아보고 오시면

시간도 절약되고 알찬 여행을 보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단양 가볼 만한 곳 베스트 5 (+맛집 명소 관광지 볼거리 꿀팁 총정리)

BEST 2. 고수 동굴 / 온달 동굴

단양에는 카르스트 지형이 발달되어 있어 석회동굴이 200개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그 중 고수 동굴과 온달 동굴이 관광할 수 있는 동굴로 유명합니다.

충북 단양 고수 동굴 동굴체험
고수 동굴

먼저 고수 동굴은 규모가 크고 가기 전 전시관에서 기본지식을 알고 입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고수 동굴 안에는 실제 박쥐가 살고 있어서 운이 좋으면 동면중일때 검은 형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이 곳은 1년 내내 내부가 14~15도를 유지해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것이 장점인 곳입니다.

관광을 할 수 있는 곳이라 크게 위험한 부분도 없고 안내 직원들이 중간중간 자리하고 계셔서 위급 상황에 바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굴 내부에 들어가면 사진 촬영이 금지가 되어 있어 아쉽게 체험만 하고 돌아와야 한다고 해요.

충북 단양 온달 동굴 동굴체험
온달 동굴

반면 온달 동굴은 고수 동굴에 비해 가파른 경사, 좁은 공간이 많아 그냥 서서가는 것이 아니라 실제 동굴에 갇혀서 탈출하는 느낌으로 들어가야 해서 노약자나 임산부 같은 분들은 가기 힘들다고 합니다. 이런 스릴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이 많이 찾는 동굴이라고 하는데요.

내부가 좁고 험난해서 안전모를 쓰는 건 필수이며 앉아서 걸어야 지나갈 수 있는 곳도 있어 정말 동굴탐험을 하는 기분이라 오히려 고수 동굴보다 재미있다는 평이 많습니다. 위험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계실텐데 생각보다 체험하는 시간이 짧고 내부에 남은 거리가 몇 미터인지 쓰여 있어 생각보다 무섭지는 않다고 합니다. 단양까지 왔는데 이런 스릴은 체험하고 가야겠죠 ?

단양 가볼 만한 곳 베스트 5 (+맛집 명소 관광지 볼거리 꿀팁 총정리)
단양 가볼 만한 곳 베스트 5 (+맛집 명소 관광지 볼거리 꿀팁 총정리)

BEST 1. 단양 패러마을 ‘패러글라이딩’

충북 단양 패러마을 패러글라이딩 익사이팅 스포츠
패러글라이딩

단양하면 바로 떠오르는 익스트림 스포츠 ! 바로 패러글라이딩이죠. 이 곳은 1박 2일, 한국인의 밥상, 생방송 투데이 등 다양한 TV프로그램에서 촬영을 하러 올 정도로 아주 유명한 여행지입니다. 패러글라이딩이 무서울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단양 패러마을은 전용 이륙장을 보유하고 있을 뿐더러 이륙장 각도도 완만하게 되어 있고, 소방 공무원 출신인 안전 관리자가 함께 상주하고 있어 안전성에 신경을 많이 쓴 곳이라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 하트시그널 2 기억하시나요 ? 오영주씨와 김현우씨가 패러글라이딩을 타러 가서 대박 터진 명대사가 있죠 “오빠에게 영주란?” “반전” 이런 로맨틱한 명장면을 재현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TIP 

정확한 날짜와 시간이 정해졌다면 전화 예약 서비스를 통해 픽업과 드롭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해요. 차를 가져오지 않으신 분들은

예약을 하시고 픽업 서비스를 통해 가시면 더욱 편하게 도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단양 가볼 만한 곳, 먹거리, 꿀팁 등을 추천드렸는데요 !

단양은 확실히 사계절 중 겨울이 가장 잘 어울리는 지역인 것 같아요.

학생들은 겨울방학에 친구나 부모님과 함께 자연이 살아 숨쉬고 있는 단양에 방문해서 힐링하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